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오라클 블록체인 체인링크(LINK) 쉽게 알아보기

728x90
728x170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운 코인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저도 유튜버 '돌다리'님으로 부터 스터디를 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는 점! 말씀드리며,

돌다리님 채널에 가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자 그럼 체인링크(LINK)코인 알아보시죠~!!

 

체인링크(LINK) 코인 소개

체인링크는 데이터 구매자와 제공자로 구성된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입니다.

블록체인 미들웨어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는 체인링크는...

 

외부데이터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가져온 후,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틑 사용한 안전한 데이터 피딩 서비스를 구현하였습니다.

 

현재 많은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 기업들을 고객으로 디지털 자산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체인링크는 이러한 데이터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지불 수단으로 사용되는 유틸리티 디지털 자산입니다.

 

 

체인링크(LINK)의 이해하기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위변조가 거의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는 분산저장기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다루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블록체인 안으로 들어와야 하는것이죠!

 

 

 

이렇게 블록체인 외부의 데이터를 오프체인(Off-chain)이라고 하고요 블록체인 안에 넣어진 데이터를 온체인(On-chai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외부 데이터를 안으로 가져오는 것을 오라클(Oracle)이라고 합니다.

 

 

 

스마트컨트랙이란? 이미협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전자계약서에 프로그래밍을 해두고, 조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자동적으로 계약을 실행하는 시스템입니다.

 

 

자 그럼! 용어에 대해서 아셨다면....

이제 체인링크가 하는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한 농부가가 보험회사랑 스마트컨트랙트 계약을 체결합니다.

"여름 평균 기온이 40도 이상일 경우 농작물 피해 보상" 계약을 말이죠!!

 

 

이때 보험계약의 조건인 "40도 이상의 기온"이라는 자료가 외부로 부터 블록체인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이 외부자료를 가지고 스마트컨트랙트가 성립되는 것이죠!!

 

 

이렇듯 수많은 디파이(분산화 금융) 분야는 많은 외부자료를 필요로 합니다.

그럴때 사용하는 것인 체인링크입니다.

 

 

스마트컨트랙트가 외부데이터를 가져오는데 필요한것이 체인링크라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스마트컨트랙트가 외부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몇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1) 데이터 전송 과정의 위험

: 외부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해커의 변조 또는 위조시 거래의 조건이 의도와는 다르게 충족될 수 있음

 

(문제2) 데이터의 신뢰도 문제

: 스마트컨트랙트 특성상 데이터 진위여부는 판단불가합니다. 블록체인 특성상 한번 기입된 기록은 돌이킬 수 없죠!!

 

 

문제1과 문제2의 문제가 더해져서 오라클문제라고 부릅니다.

오라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들웨어가 필요합니다.

링크코인(LINK)는 바로 이 미들웨어인 것이죠!!!~

 

 

참쉽죠잉?

 

 

728x90